본문 바로가기

윈포 스크렙

가상머신에서 생성한 윈도우 실컴에서 사용하기

이곳의 모든 글은 활동중인 사이트에서 알아야할 것만


내용만 가져온겁니다. 자료는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완전 컴초보가 초보자들의 배움터였던 "강좌/팁"란에 감히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제목도 아주 그럴싸하게 올렸지만 고수님들께서는 다 아시고 계시는 내용이라 패스해주시고 저같은 초보자님들께만 참고하시라고 올려봅니다.


저는 윈도우 테스트용으로 VirtualBox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VMware를 사용하고 계시는 유저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처음부터 접한 가상머신이라 익숙해서 쭉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VirtualBox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아마 유료 소프트웨어인 VMware에서도 같은 기능이 있을거라 생각하며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VirtualBox에 윈도우7 & 윈도우10 듀얼부팅으로 설치하여 놓은게 있어서 이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윈도우를 VirtualBox에 설치합니다.

보통의 경우는 디폴트로 설치하면 VirtualBox 전용 확장자인 vdi 파일로 생성됩니다.

저도 이제껏 아무 생각없이 vdi 이미지 파일로만 사용했었는데 이제부터는 vhd로 생성해서 사용해야겠습니다.

그럼 아래의 vdi를 vhd로 변환하는 과정이 생략되어 실컴 사용시에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vdi 파일을 vhd로 변환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vhd로 생성하신 분은 스크롤을 쭉 내리셔서 보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부팅되는걸 확인하고 윈도우를 종료합니다.


그런 다음 VirtualBox 관리자 화면에서 "파일" --> "가상 미디어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해당 파일을 선택하고 "동작" --> "복사" 또는 아이콘 "복사"를 눌러줍니다.





이미 파일이 선택되어 있으므로 "다음"으로 ~



복사할 파일을 "vhd" 파일로 선택합니다.



동적할당. 고정크기 선택은 유저분들 취향대로 하시고,,

 


복사하여 생성될 vhd 파일을 저장할 곳을 선택하여 저장하고 "복사"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vhd 파일로 복사합니다. 복사중인 윈도우 크기가 약 13기가정도인데 채 2분이 걸리지않고 복사를 마침니다.



복사가 끝나고 나면 진행막대가 없어지고 복사가 끝났다는 메세지를 뿌려줘야 하는데 그냥 끝이네요~

진행 막대가 없어지면 복사가 다 된 것입니다.



탐색기에서 파일을 확인하니 정상적으로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그럼 부팅 등록하기전에 적당한 이름으로 바꿔줍니다.



이제 실컴 윈도우에 부팅 등록하기 위해 EasyBCD를 실행해서 "새로운 부팅 추가"를 실행해서 윈도우 부팅시 사용할 이름을 작성해주고

파일이 있는 "경로" 콤보박스를 눌러서 등록할 vhd 파일을 선택하고 "부팅추가" 버튼을 누르고 빠져 나옵니다.

그리고 재부팅하여 부팅메뉴에 잘 등록되었는지 확인합니다.





그런데 부팅메뉴에 등록이 되지 않았네요.

몇번을 반복해보고 Bootice로도 등록해 봤지만 도무지 알 수가 없네요.

역시 초보자의 한계를 뛰어 넘지 못하겠네요 ㅠㅠ;;



그러다 가만 생각해보니 vhd 파일이라 혹시나 "vhdman"에서 부팅 등록을 하면 어떨까하고 vhdman을 실행하여 부팅 등록해 줍니다.



이번에는 성공했네요.. ㅎㅎ

성공해서 기쁘긴한데 EasyBCD나 Bootice에서 왜 등록이 되지 않는지는 이 초보의 머리로서는 알 수가 없네요.

아마 고수님들께서 답해주시리라 생각합니다.



가상머신에서 실컴으로 옮겨와 실행한 윈도우 화면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가상에서 만든 윈도우라 실컴에서는 드라이버들이 잡혀 있질 않네요.




이상으로 고수님들 누구나 다 아시는 초보자님들을 위한 강좌였습니다.


역시 초보라 한가지만 삐끗해도 답을 못찾는게 현실이고,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가 필요하다는걸 새삼느꼈고,

매니안에서 고수님들이 올려주시는 명품PE나 윈도우들이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와 노력끝에 만들어진다는 걸 간접적이나 느껴봅니다.


감사합니다....